안녕하세요. 미뇽박사입니다.
여러분의 주식은 안녕하신가요?
저는 소액으로 테슬라 주식을 사두었는데요. 테슬라 주가가 급락하는 걸 보니 소액이라도 여간 마음이 쓰린게 아니네요.
테슬라 주가가 지난해 12월 고점 대비 무려 41%나 하락했다고 합니다.
몇달전까지만 해도 자고 일어나 주식을 보고 싱글벙글 했는데 이제는 일부러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속만 상하니까요. 🤣

그렇다면 테슬라가 왜 이렇게 곤두박질 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1. 테슬라 주가 하락 요인
모두가 알고 계시겠지만 테슬라의 수장인 일론머스크님이 사업가인 동시에 정치인이 되고부터 주식의 문제가 점점 발생하게 됩니다. 트럼프 지지와 정부효율성부서 수장까지는 주식이 신바람이 났지만 유럽 정치에까지 관여하고 부터 유럽의 소비자들이 조금씩 고개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또 트럼프가 취임하자 마자 계획대로 관세를 강행했고 이에 여러나라들에서 테슬라를 구입하려면 더 비싼 가격에 구입해야하니 자연스럽게 테슬라 외에 전기차에 눈을 돌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난해 전기차 판매 상위 5개 업체(BYD, 테슬라, 지리, 상하이차, 폴크스바겐) 중 테슬라만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다고 하네요.
머스크의 정치 활동이 좌파적 친환경 정책을 지지하는 테슬라 핵심 구매자들의 반감을 일으켜서 테슬라 차량을 중고로 파는 등 보이콧 활동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오픈AI를 인수하겠다고 나섰는데 과거 트위터(현재 X)를 인수할때 테슬라 주식을 대량 매도 하여 주식이 60%나 하락했던 전력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에 대한 불안감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2. 앞으로의 전망
미뇽박사는 이때다 싶어 주식을 조금 더 구매했습니다.(돈이 많았으면 더 샀을거예요.)
테슬라는 2024년 하반기에 WE, ROBOT 이라는 행사를 열고 테슬라 최초의 완전 자율 주행 무인차 사이버캡의 프로토 타입을 공개했는데요. 공개된 차량 모델은 양쪽에 문이 2개씩 있는 쿠페형이며, 내부에는 운전대와 가속, 브레이크 페달이 없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지요? 브레이크 페달이 없는 자동차라니요.
테슬라에서는 2026년에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며, 가격은 3만 달러 이하에서 책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차량의 가장 큰 핵심은 해당 차량을 구매한 고객이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테슬라의 승차 공유앱에 차량을 추가하면 알아서 택시로 운행하며 돈을 벌어오는 수익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을때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으니 택시로 이용해서 수익을 벌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한국은 특히 택시업계의 반발이 클 것이 예상되고 여러가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겠지만 저는 로보택시를 보며 '테슬라는 테슬라'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혁신을 만들었고 그 혁신을 이끌고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저는 지금 주가가 하락했지만 다시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려고 합니다.
주식이 얼른 회복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모두 즐겁고 경쾌한 하루를 만드세요 ^^